구글이 무료로 풀어버린 60만원짜리 사진 편집 플러그인 Nik Collection을 직접 설치해보니..
얼마 전에 우연히 페이스북을 통해 구글에서 엄청난 일을 저질렀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어딘가에서는 60만원짜리, 혹은 어딘가에서는 15만원짜리라고 하는 사진 편집 플러그인을 무료로 풀었다는 겁니다.
구글이 지난해 인수한 독일의 사진 편집 소프퉤어 업체인 닉(Nik)이 제공하는 사진 편집 플러그인 컬렉션을 무료로 풀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어퍼쳐 용 플러그인으로서 포토샵과 같은 사진 편집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현재 포토샵, 라이트룸 등의 사진 편집 툴을 이미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플러그인이라는 뜻이죠.
구글이 닉을 인수할 때만 해도 해당 컬렉션은 499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그래서 60만원 짜리 프로그램이라고 했군요) 구글이 닉을 인수한 이후에 가격을 149달러로 낮췄고(그래서 15만원 짜리가 되었군요) 2016년 3월 24일을 기준으로 무료를 선언했습니다. 2016년에 이미 149달러를 주고 구입한 사람들에게는 환불까지 해준다고 하니 정말 대단합니다.
혹시 15일 후에 유료로 결제를 유도하는 것 아닐까?
의심이 많은 저로서는 이러한 사기(?)들도 많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설치가 조심스러웠습니다. 관련 페이지를 찾아보다가 그럴 걱정은 안해도 되겠다고 안심이 되었습니다.
영어라서 해석은 어려웠지만... Today we're making the Nik Collection available to everyone, for free. 무료 맞죠?
안심하고 설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 https://www.google.com/nikcollection/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다운로드 버튼(Download now)을 눌러보겠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맥? 저는 맥을 사용하고 있어서 맥 버전을 다운받았습니다. 590MB 짜리 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있네요.
설치를 시작해볼까?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니 기분 좋은 화면이 나오네요. 무료라서 더 좋아요~ Nik Collection 아이콘은 더블클릭 해보았습니다.
환영한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어이쿠야.. 설치해 주셔서 감사하다니요, 설치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하지요~ [ 계속 ] 버튼을 눌렀습니다.
언어를 선택하고(당연히 한국어!), [ 동의 ] 버튼을 누릅니다. 실수로 [ 거부 ] 버튼을 눌러봤더니 그냥 종료! 다시 실행해서 동의 버튼을 눌렀습니다. 익명으로 사용 통계를 보냅니다의 체크 표시를 제거해도 동의는 가능한 것 같아요.
현재 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호환 가능한 호스트 프로그램들이 보입니다. 제 컴퓨터에는 포토샵과 라이트룸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나타났습니다.
설치 경로를 변경하고 싶으시면 설치 위치를 변경하시고, 아니라면 바로 [ 설치 ]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치하기 위해 개인 계정 암호를 입력해주면, 설치 시작!!
앗싸! 이제 남은 건 시간 문제....ㅎㅎ
이렇게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아마 윈도우에서 설치해도 비슷한 과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설치 방법이야 워낙 간단해서 이렇게 길게 포스팅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요.. 이미 캡쳐 해 놓은 것이 아까워서 쭉 써 넣었습니다. ^^
라이트룸에서 Nik Collection 플러그인 사용해보기
라이트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참 간단합니다. 편집할 사진 위에서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뜨는데요, [ 응용 프로그램에서 편집 ]을 선택하니 방금 설치한 플러그인들이 보입니다. 플러그인들 중에 하나를 선택을 해볼까요?
시험삼아서 Analog Efex Pro 2 를 눌러보았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선택 항목이 나올텐데요, 읽어보시고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주세요.
[ 편집 ] 버튼을 누르자 플러그인이 실행되었습니다. 셋팅 창을 적당히 수정하면 간단하게 사진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포토샵에서 Nik Collection 플러그인 사용해보기
포토샵에서 Nik Coll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해봅시다. 편집할 사진을 불러온 뒤, [ 필터 ] 메뉴를 눌러보면 [ Nik Collection ] 이라는 메뉴가 생겨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 보이지 않는다면 포토샵을 종료시켰다가 다시 실행해 보세요) 메뉴 옆에 플러그인들이 쭈~욱 보입니다.
이번엔 Color Efex Pro 4 라는 플러그인을 실행시켜보았습니다. 잠시 후에 플러그인 창이 실행됩니다.
포토샵에서는 라이트룸과는 달리 사본저장 같은 메뉴 없이 바로 플러그인이 실행됩니다. 왼쪽에 보면 다양한 카테고리가 준비되어 있어서 너무나도 쉽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시험 삼아서 [ 햇빛 ] 이라는 옵션을 선택해보았습니다. 뭔가 따뜻한 사진으로 보정이 되었습니다. 정말 쉽네요. ^^
결론 및 느낀점
이제 막 설치를 마친 직후라 아직 사용 후기에 대해서는 남기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다운로드 및 설치, 사용방법 등을 간단히 시도해보니
- 다운로드, 설치가 아주 쉽다.
- 사용 방법도 아주 쉽다.
- 기능이 엄청 많아서 이걸 다 써볼수나 있을까? 싶다.
- 이런 막강한 플러그인들을 무료로 쓸 수 있다니!!
- 고마워요, 구글!
이런 점들을 느꼈습니다. 포토샵, 라이트룸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신다면 한 번 꼭 사용해보세요^^
조만간 시간이 되면 각 플러그인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테스트 해보고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일단 다운로드 사이트에 가보면 각 플러그인들의 기능을 간단히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컴퓨터 활용 > Photosh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에서 무료로 풀어준 Nik Collection 플러그인에는 어떤 기능이 들어있을까? 닉 콜렉션 사용기 (2) | 2016.04.01 |
---|---|
포토샵으로 광택나는 고급진 아이콘 만들기, 유리로 덮은 듯한 예쁜 아이콘 Add Glossy / Shine Effect to Icon / Photoshop CS5 (1) | 2015.10.28 |